애드센스에 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를 연결해 광고가 잘 송출되다가 아무것도 바꾼 것이 없는데 갑자기 노출수가 급감했고 그에 따라 수익도 줄었다. 애드센스 게재 제한도 아닌데 광고 잘 안 나오는 이유 분석과 해결 방법.
애드센스 광고 송출 줄어든 이유
애드센스 무효 트래픽 정책 위반 게재 제한 경고를 받은 것도 아니고 계정 정지를 당한 것도 아니다. 당연히 내가 내 광고를 누른 적도 없다. 내 블로그는 하루 클릭수가 몇 개 나오지도 않기 때문에 클릭 공격이 있었던 것도 전혀 아니다.
애드센스 정책 센터에 가보면 현재 정책 위반 문제없음이라고 뜬다. 그런데 광고 송출이 잘 되다가 갑자기 광고 노출수가 매일 몇 천은 나오던 것이 몇 백개로 줄어버렸을까? 블로그 방문자수도 평소와 똑같은데 말이다. 내가 의심하는 몇 가지 이유는.
1. 내 블로그 내가 들어가서 이벤트 수 급증
내 블로그 광고를 내가 누르는 것은 당연히 안 되고 내 블로그에 내가 자주 들어가는 것도 안 좋다고 한다. 특히 블로그 방문자 수가 그렇게 많지 않은 경우 내가 내 블로그를 자주 들어가면 내가 방문자 수를 인위적으로 올리려고 꼼수를 부리는 것으로 생각한다고 한다.
방문자 수가 많은 블로그에 광고가 더 많이 게재되는데 진짜 방문자는 없고 블로거 본인만 방문하면 애드센스가 싫어하는 것은 당연하다. 나는 이런 사항을 잘 알고 있어서 내 블로그에 거의 들어가지 않고 있었는데.
문제는 며칠 전, 새로 만든 워드프레스 블로그 설정을 하면서 블로그 상단에 메뉴를 만들겠다고 관리자 설정에 들어가서 이것저것 만졌다.
그런데 그 과정에서 내 블로그에 몇 번 직접 들어간 것도 있고, 관리자 모드에서 설정할 때 내 블로그의 현재 라이브 상태를 미리 보기 할 수 있었는데 애드센스 어떤 광고가 송출되고 있는지까지 다 보였다.
나는 이게 내가 블로그에 직접 방문한 것이 아니고 워드프레스 설정에서 내 블로그를 본 것이라 이게 문제될 지 몰랐다. 그런데 애널리틱스에 들어가 보니 내가 설정에서 워드프레스 미리 보기를 하고 설정을 바꾼 후 다시 보고 한 횟수가 이벤트 수라는 항목 아래 다 집계되어 있었다.
방문자뷰 수 (사용자 수)로 잡히지는 않았지만 이벤트 수는 내가 올린 상황이었다. 안 그래도 신생 블로그라 방문자뷰도 거의 없는데 나 혼자 이벤트 수를 수 십번을 만들어냈으니 애드센스가 좋게 봤을 리 없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자연 검색 유입이 90% 이상인데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이제 만들어 아직 자연 검색 유입자 수가 50% 정도 밖에 안 되는 상황인데 내가 내 블로그에 이렇게 많이 들어갔으니 문제가 될 만하다.
만약 정말 이것이 광고 노출 안 되는 이유였다면 게재 제한이나 정지를 주지 않고 그냥 광고 노출수만 줄인 것을 감사해야겠다. 빨리 워드프레스에 글을 많이 써서 자연 검색 방문자수를 90%대 까지 올려야겠다.
2. 내 글 유사문서로 오해
또 내가 잘못한게 뭐가 있을까 생각해 보니, 며칠 전 새 글을 하나 올렸는데 그게 나의 다른 블로그에 있는 글과 내용이 비슷했다.
절대 글을 복사하거나 배껴 쓴 것은 아닌데 주제가 비슷하다 보니 글의 전체적인 내용과 사용한 단어가 비슷할 수밖에 없었다. 설마 그 정도로 내 새 글을 유사문서로 오해했을까?
그런데 구글에서 어떤 주제에 대해 검색해 보면 들어가는 블로그마다 비슷한 내용을 설명한 글이 수십개고, 연예 기사나 그 기사를 다룬 블로그 글도 그 내용이 그 내용인 게 널렸다.
그러면 그런 블로그들이 다 유사문서로 잡혀서 결국 애드센스 게재 제한을 당하거나 광고가 안 나와야 할텐데? 다른 블로그의 글과 유사한 문서를 올린 블로그니 우선 광고 노출수를 줄이고 관찰해 보자는 것일까?
3. 티스토리가 원인일 가능성
티스토리도 의심하고 있다. 티스토리가 자체 광고를 달고 자꾸 이것저것 설정을 손 대서 애드센스 수익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정말 스트레스 받고 답답한 노릇이다.
티스토리를 의심하고 있는 이유는 며칠 전부터 티스토리 방문통계가 이상해지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다는 아니지만 어떤 경우 네이버, 다음, 구글 같은 검색 엔진을 통해 들어온 방문자들을 자연 검색 유입으로 잡지 않고 기타 유입으로 통계를 냈다.
그래서 검색 유입 방문자 수는 확 줄어들고 기타 유입으로 들어온 방문자 수는 말도 안되게 많아졌다. 구글은 자연 검색 유입 방문자를 좋아하는데, 이러면 자연 검색 방문자 수가 줄어들어 구글 애드센스의 눈에 좋아 보이지 않을 것이다.
*업데이트: 티스토리가 문제를 인지하고 해결했는지, 며칠이 지나자 방문 통계가 원래대로 제대로 나왔다.
4. 방문자 수 증가
애드센스 광고 노출수가 급감한 때 (7월 23일 일요일부터) 근처에 무슨 변화가 있었는지 관찰해보니 그때쯤 내 티스토리 블로그 방문자 수가 갑자기 많이 증가했다. 네이버에서 내 티스토리 글을 더 잘 노출시켜 주기 시작했는지 네이버 유입 방문자가 많이 증가한 것이다.
전에 내가 애드센스 게재 제한을 당했을 때 갑자기 방문자 수가 급증한 후로 그 다음날 제한을 당했는데, 아마 애드센스에서는 내가 뭔가 꼼수를 부려 허위 방문자를 많이 유입시켰다고 생각한 듯하다.
내 방문자 유입은 다 자연 검색으로 온 것인데 구글이 그걸 구별을 못하고 의심스러운 수치가 나오면 무조건 광고 노출수부터 낮춰버리니 정말 답답하다. 방문자, 페이지뷰가 늘어도 애드센스의 의심을 살까봐 좋아하지 못하는 이 현실. 차라리 방문자, 페이지뷰 수가 계속 제자리에 머무르길 바라야 하나?
해결방법
내가 내 블로그를 방문한 것이 문제였거나 내 글이 유사문서로 비춰졌다면 정책 위반이라고 경고를 주고 광고 노출수를 줄였을 텐데, 게재 제한을 당한 것도 아닌데 갑자기 광고 노출수가 줄어드니 답답한 노릇이다.
애드센스 광고가 갑자기 안 나올 때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내 블로그 들어가지 말고 계속 글 많이 쓰기' 뿐이다. 이사양잡스님이 항상 강조하듯 이런 거 저런 거 신경 쓰면서 글 쓸 시간 낭비하지 말고 계속 양질의 글을 늘려야 한다. 그러다 보면 30일이 걸리든 얼마가 걸리든 결국 애드센스 광고 노출수는 늘어나게 될 거고 수익도 증가할 거다. 오늘의 결론. 글 쓰자.
*업데이트
7월 23일 부터 애드센스 광고 노출수가 줄었는데 다행히 7월 28일에 광고 노출수가 정상으로 돌아왔습니다. 아무래도 제가 제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하루에 여러 번 들어간 것이 이유였던 것 같습니다. 며칠 동안 블로그에 들어가지 않고 글도 몇 개 작성했더니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관련글 보러 가기
'블로그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음 네이버 구글 검색 유입 방문자수 비교 (0) | 2024.08.14 |
---|---|
애드센스 수익 계산 방식 변화에 대처하는 방법 (0) | 2024.08.14 |
애드센스 수익이 구글 유입에 미치는 영향 (0) | 2024.08.13 |
애드센스 수익 현실 후기 첫 100불 지급 (0) | 2024.08.13 |
애드센스 광고 게재 제한 1년 당하고 블로그 폐쇄한 후기 (0) | 2024.08.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