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대 8 간헐적 단식을 한 지 거의 1년이 되어간다. 통통족이던 내가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로 살을 뺀 방법과 16:8 간헐적단식 식단 시간표, 1년간 직접 느낀 5가지 효과를 적어본다.
16대8 간헐적 단식 방법
16:8 간헐적 단식은 하루 24시간 중 16시간은 공복을 유지하고 8시간 동안만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다. 그럼 보통 그 8시간 내에 두 끼를 먹게 되기 때문에 1일 2 식이라고도 할 수 있겠다.
단식을 하는 16시간 동안은 당이 들어있지 않은 물이나 허브티, 아메리카노는 마셔도 괜찮지만 당분, 우유 같은 것이 들어있는 다른 음료는 먹으면 안 된다.
음식을 섭취해도 되는 8시간 동안 중간에 아무때나 계속 끊임없이 음식을 먹어도 되는 것이 아니다. 간헐적 단식 방법은 혈당을 안정적인 상태로 유지해 최대한 혈당 스파이크를 일으키지 않고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는 것이기 때문에 간식을 자주 먹어서 혈당을 자꾸 높이면 효과가 떨어진다.
가장 좋은 것은 16시간 동안 단식하고, 8시간 동안 딱 두 끼만 먹고 그 두 끼 사이에 어떤 간식도 먹지 않는 것이다.
그렇게 하면 16대8 단식이지만 딱 16시간만 공복을 유지하는 것이 아니라 8시간의 두 끼 사이에도 6시간 정도 또 단식 상태를 유지하기 때문에 그걸 더하면 거의 22시간 음식을 먹지 않는 상태를 유지할 수 있게 된다.
어떤 분들은 1일 1식도 하지만 나는 그럼 손 떨리고 심장 떨리고 짜증이 자꾸 올라와서 1일 1식은 절대 못하겠더라. 간식 안 먹고 두 끼 식사만 먹는 16 8 간헐적 단식만 해도 충분히 다이어트 효과가 있었다.
간헐적 단식 시간표
간헐적 단식 시간표는 사람마다 생활 패턴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어떤 사람은 아침을 거르고 8시간 내에 점심과 저녁을 먹는 것이 맞을 것이고 어떤 사람은 아침과 점심을 먹고 저녁은 건너뛰는 것이 더 맞을 수 있다.
나는 가족의 저녁을 잘 챙겨줘야 하는 상황이라 저녁을 안 먹는 생활은 쉽지 않아 보였다. 저녁을 맛있게 다 차려놓고 나만 안 먹기는 정말 힘든 일이니.
지인들과의 약속도 보통 저녁에 있기 때문에 나는 아침을 굶고 10시-11시에 이른 점심을 먹고 5시에 저녁을 먹는 시간표에 따라 생활했다.
만약 아침에 활동량이 많고 고된 일을 해서 도저히 아침을 건너 뛰고는 힘이 없어 생활이 안 되는 분들은 아침을 먹고 8시간이 지나기 전 점심을 먹고 저녁을 안 먹는 시간표를 따르면 된다.
나는 아침에 입맛이 없어서 아침을 안 먹는 것이 쉬웠는데 저녁을 안 먹으니 몸이 가볍고 좋다고 하는 간헐적 단식 후기들도 많이 있었다. 처음에 며칠 테스트를 해보고 본인의 생활 패턴에 따라 16대 8 간헐적 단식 시간표를 짜는 것이 가장 좋을 듯하다.
간헐적 단식 효과
1. 체중 감량
16:8 간헐적 단식의 가장 큰 효과는 확실히 살이 빠진다는 것이다. 특히 나처럼 원래 아침 점심 저녁을 꼭꼭 챙겨 먹으면서 운동은 안 해서 섭취 칼로리가 소비 칼로리보다 더 높았던 사람에게는 정말 좋은 다이어트 방법인 것 같다.
2. 식습관 개선
게다가 식사 중간 중간 과일, 빵, 과자 등 달달한 간식을 자주 먹는 나쁜 식습관이 있었는데 16 8 간헐적 단식을 하면서 간식도 끊고 야식도 끊었으니 살만 빠지는 것뿐 아니라 건강에도 좋을 수밖에 없다.
3. 식욕 조절
내가 16대8 간헐적 단식을 하면서 가장 걱정한 점이면서 동시에 가장 놀란 점은 식욕 조절이다. 나는 원래 식탐이 많은 편이고 항상 뭔가를 먹고 싶은 상태에 있었다. 자주 달달구리와 초콜릿을 찾았고, 입이 심심하다는 소리를 자주 했었다.
이런 내가 16시간을 쫄쫄 굶고 하루에 3끼가 아니라 2끼만 먹으면 배고파서 어떻게 살지? 하고 걱정을 했었다. 그런데! 내 예상과는 정반대의 일이 일어났다.
예전보다 훨씬 덜 먹는 것 같은데 오히려 배고픔은 덜한 것이다. 항상 뭔가를 먹고 싶다는 강한 식욕이 없어졌다. 식탐이 없어진 것이다.
특히 당분, 단 걸 먹고 싶다는 충동과 초콜렛 식탐이 없어졌다. 너무나도 신기한 경험이었다. 간헐적 단식을 하기 전보다 공복상태는 더 오래 유지하는데 오히려 배는 덜 고프고 식욕, 식탐이 없어지다니. 그래서 더 건강한 식습관으로 개선하는 것도 그리 어렵지 않았다.
4. 혈당 조절
이렇게 간헐적 단식을 하고 식욕 조절이 저절로 된 것은 혈당을 건강하게 유지해서가 아닐까? 나는 간헐적 단식으로 살을 빼려고 한 것이지만 다이어트뿐만 아니라 혈당 조절, 인슐린 저항성에도 효과가 있어 당뇨 환자들에게도 좋은 식습관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5. 시간 절약
뭔가 어마어마한 장점이나 효과는 아니지만 간헐적 단식의 덤으로 따라오는 좋은 점 하나는 하루 세 끼를 두 끼로 줄이니 한 끼 밥 차리고 밥 먹고 치우고 하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하루 세 끼를 차려내야 하는 주부들은 알 것이다. 하루 세끼 매일매일 차리고 먹고 치우고 하는데 시간이 얼마나 많이 소모되는지. 그냥 밥 차리다 하루가 다 간다. 거기서 한 끼만 빼도 얼마나 수월한지. 시간 절약. 1일 2식 간헐적 단식의 장점이다.
간헐적 단식 1년 후기
1년간 16대8 간헐적 단식을 해보니 이제 몸이 그 단식 시간표에 적응이 되어서 16시간 공복을 유지해도 힘들지도 않고 배고프지도 않다. 몸이 오히려 가뿐하고 정신도 맑다.
1년 간 간헐적 단식을 포함해 설밀나튀 다이어트, 저탄수화물 다이어트도 해 봤는데 이제 살을 다 빼서 목표 몸무게를 달성했으니 다른 다이어트 식단은 안 하고 16대 8 간헐적 단식만 계속하는 유지어터가 되려고 한다.
설밀나튀 다이어트나 저탄수화물 다이어트도 건강에 좋은 식단이고 운동 없이 살 빼는데 큰 효과를 봤지만 어떤 음식을 '먹어서는 안 된다'라는 생각을 갖고 사는 것이 사실 스트레스가 되었다.
어떤 음식을 금하면서 하는 다이어트는 장기전으로 가면 결국에는 식탐이 되어 폭식을 하게 되는 부작용이 생기게 되는 것 같다.
그런데 간헐적 단식은 음식을 먹는 시간만 조절만 잘 하면 어떤 특징 음식을 금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뭐든지 먹어도 되는 다이어트라서 장기간 스트레스 없이 살을 빼는데 좋은 식단 방법이다.
탄수화물 먹어도 되고 설밀나튀도 적당량 먹어도 되니 이렇게 좋은 다이어트 식단이 또 있을까? 물론 살을 빼고 혈당 조절을 하려는 목적으로 간헐적 단식을 한다면 당연히 당분이나 탄수화물 섭취는 적당량 혹은 평소보다 더 적게 먹어야 하는데 그게 전혀 어렵지가 않다.
간헐적 단식을 하다보면 저절로 식욕 조절이 되고 식탐이 없어지고 단 것에 대한 집착이 사라지기 때문에 당분, 탄수화물을 전보다 덜 먹게 된다. 16대 8 간헐적 단식 1년 후기. 한마디로, 살도 빠지고 식습관도 건강해져서 너무 좋다! 굿!
*[No광고 No협찬] 할인 보러 가기. 이 추천 링크를 통해 구매하시면 자동으로 전품목 할인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유기농 그래놀라 https://iherb.co/bqwMgmsU
• 유기농 단백질 보충제 https://iherb.co/KNEUY8Ky
• 식사 대용 고단백 쉐이크 https://iherb.co/MTeP7fJ2
*관련글 보러 가기
설밀나튀 16:8간헐적단식 저탄수화물 다이어트 비교 후기
설밀나튀 후기 저탄수화물 식단 2주만에 PMS 싹 없어짐
[No광고 No협찬] 제휴 링크를 통해 소정의 적립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건강정보 > 건강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저탄수화물 다이어트 대박 효과 본 찐후기 (0) | 2024.07.13 |
---|---|
다이어트 1년 성공 후기 (0) | 2024.07.13 |
설밀나튀 16:8간헐적단식 저탄수화물 다이어트 비교 후기 (0) | 2024.07.12 |
자궁내막종 초음파로 진단 받음. 증상과 치료 계획 (0) | 2024.07.05 |
난소낭종 자궁용종 증상과 자연치유 후기 (0) | 2024.07.05 |
댓글